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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제철음식 7가지

행복지로 행복지로 2021. 11. 12. 19:39

날씨가 많이 쌀쌀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곧 초겨울로 접어들게 될 텐데요.

특정한 시기나 계절에만 얻을 수 있는 채소와 과일, 해산물 등으로 만든 음식을 제철음식이라고 부릅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에서 계절의 기운을 담고 있는 음식은 영양학적으로도 우수하고 가격도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강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변화에 잘 맞는 영양 가득한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가오는 추운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 먹으면 좋은 11월 제철음식 7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1월 제철음식

 


1. 배추 (11월~12월)

배추는 겨울철 대표적인 제철음식 중 하나로 한국인의 전통음식 김치는 배추를 통해서 만들어집니다. 

배추는 잎, 줄기, 뿌리 모두 식용으로 사용하며, 비타민이 풍부하여 버릴 것이 없는 건강한 채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식이 섬유소를 많이 함유하여 소화와 변비예방에 좋으며, 장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그 외 이뇨작용, 대장암예방, 체내 나트륨 배출, 항암효과, 골다공증 예방 등의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배추는 돼지고기, 두부 등과 잘 어울리며 배추에 부족한 단백질 성분들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2. 무 (10월~12월)

시원하고 달콤한 천연 소화제로 불리는 무는 특유의 전분 분해 효소가 음식의 소화 흡수를 촉진하여 줍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하며 무의 풍부한 식물성 섬유소는 장내의 노폐물을 청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해열 효과 및 기침이나 목이 아플 때도 효과가 있어 한방에서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3. 유자 (11월~12월)

 


피부미용에 좋은 비타민C 함량이 풍부합니다. 노화를 늦춰주며 잡티제거, 기미완화 등에 좋습니다.

면역력을 올려주기 때문에 환절기 감기에 약하신 분들에게 안성맞춤이며, 그 외에도 피로 해소, 숙취해소, 혈관건강, 중풍 방지, 성인병 예방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유자는 무와 함께 먹으면 기관지 건강에 더욱 좋다고 합니다

4. 사과 (10월~12월)

사과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다당류 비율이 높아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사과 껍질 안의 퀄세틴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며, 항바이러스와 항균작용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5. 가리비 (11월~12월)

 


가리비의 특유의 담백한 맛으로 구워 먹으면 더욱 맛이 좋으며,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간의 해독을 돕습니다.

DHA 성분은 뇌 활동을 도와 치매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풍부한 철분은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피로 해소, 체내 나트륨 배출, 심혈관질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가리비는 브로콜리와 함께 먹으면 감기 예방과 면역력 향상 효과를 더욱 상승시킨다고 합니다.

참고로 가리비는 2~4월 산란기에는 섭취를 피하고, 알레르기가 있으시다면 주의를 요합니다.

 

 

 


6. 고등어 (9월~11월)

등푸른 생선의 대표적인 고등어 100g이면 오메가 3 지방산의 일종인 EPA와 DHA의 하루 권장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2회 이상 고등어를 먹으면 심장병 예방에 좋다고 하며, 튀기거나 염장시킨 것보다는 굽거나 쪄먹는 것이 더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뼈에 좋은 칼슘뿐만 아니라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 성장발육과 피부 탄력을 지켜주는 좋은 단백질이 들어있습니다.

불포화지방이 풍부해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줌으로써 동맥경화와  뇌졸중을 예방합니다.

고등어는 가지, 묵은지, 무와 잘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7. 늙은 호박 (10월~12월)

 


늙은 호박에는 비타민A가 되는 카로틴과 비타민C, 칼륨, 레시틴 등의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이뇨작용과 해독작용이 뛰어납니다. 

산후 부기를 제거하는 탁월한 효능을 가진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으며, 회복기의 환자나 위장이 약한 사람, 노인들에게 아주 좋습니다.

수분이 풍부한 채소로 수분을 조절하고 해독작용을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치며


11월 제철음식 7가지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제철이라고 불리는 것들이 아무래도 이 시기에 가장 맛이 좋고 영양소도 풍부하다는 것이겠죠.

계절마다 다양한 음식들이 있습니다. 그때마다 이러한 음식들을 잘 챙겨 드시면 건강에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자신의 건강은 스스로 잘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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