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보험금 찾기│조회TIP



사람들은 대부분 보험을 하나쯤은 가지고 있습니다.

보험이라는것은 ‘만약’ 을 대비하는 것인데요. 그런 상황에 대비해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에 가입해서 매월 보험료를 내야 합니다.

이처럼 보험료를 부담하면서 유지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가지 이유 등으로 인해 소비자가 보험금을 찾아가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를 ‘숭은 보험금’ 이라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숨은 보험금 찾기를 손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미

한 통계를 보니 보험사가 소유하고 있는 휴먼 보험금이 약 8천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생명보험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내보험찾아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이는 지난 2017년부터 운영되고 있으며 약 3조 3197억원 정도의 금액이 주인을 다시 찾아가게 되었지만 여전히 찾아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로는 권리자가 보유 사실 자체를 인지하지 못하기 떄문인데요.

숨은 보험금 찾기를 위해서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 하시면 되며 앞으로 환급신청까지 개편 될것이라고 합니다.

숨은 보험금 찾으러 바로가기

종류

✅ 휴먼보험금

이는 보험금 지급 사유 발생을 기준으로 3년이 지나 소멸시효가 완성 되었지만 보험 계약자가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 의미 합니다.

휴먼보험금은 소멸시효가 완성되었기 때문에 원래는 보험회사측에 귀속되는게 원칙이지만 확인을 원하신다면 계약자에게 환급해 주기 때문에 이 부분을 반드시 확인 하시는게 좋습니다.

✅ 중도보험금

보험 계약기간 중 특정기간 혹은 일정 조건을 만족할때 지급되는 보험금을 의미하며 일정한 나이가 되면 건강진단자금, 보험금 등이 지급 됩니다.

✅ 만기보험금

보험 계약 만기가 끝나고 나서도 찾아가지 않는 보험금을 의미하고 중도보험금 같은경우 만기가 되면 만기보험금으로 전환이 된다라는 점 참고하세요.

📌 디즈니 플러스 가격

숨은 보험금 찾기

‘내 보험 찾아줌’ 홈페이지를 통해 공휴일, 주말에 상관없이 24시간 무료 이용이 가능 합니다.

대략적인 조회 방법은 홈페이지 접속이후 위에 체크해둔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별도 회원가입은 필요없으며 개인 정보입력, 휴대폰 인증, IPIN 인증, 공동인증서 인증 등을 통해 조회가 가능하고 결과는 한달 동안 확인이 가능 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만 14세 미만 신청자의 보험금 찾기 같은경우 법정대리인이 협회에 방문해서 동의 이후 신청해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보험업계와 금융위원회 등에서는 주민등록 전산망 정보를 통해 숨은 보험금 찾아주기 캠페인을 진행중이고 지난 22년 8월부터 이와 관련된 안내우편이 발송 되었다고 합니다.

우편을 수령했다면 보험금 청구가 가능 합니다.

내용이 복잡하게 보일수도 있지만 전혀 어렵지 않으며 개인정보 활용 수집 및 이용 등에 대한 동의를 하시고 젤 하단에 있는 ‘미청구 보험금 및 휴면보험금 조회결과 확인이 가능 합니다.

만약 위 조회내역에 내용이 있다면 해당 보험사에 연락을 취하셔서 환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차상위계층 조건

정리

이상으로 숨은 보험금 찾기를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평소 생각지도 못한 보험금을 몇번의 클릭만으로 찾을 수 있으니 절대 놓치지 마세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